중1수학2015.08.31 17:55

줄기 잎 그림 그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이전 글에서 어떠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종합적으로 조사를 한 후, 숫자로 나타낸 것이 통계라고 했었다. 그런데 그냥 숫자만 나열해 놓으면 보기에 불편하기 때문에, 추가로 표와 그래프를 사용한다고 했었는데, 줄기 잎 그림도 이러한 이유에 의해서 사용하는 표이다.

 

 

먼저 줄기 잎 그림은, 말 그대로 나무의 줄기와 잎에서 따온 이름이다. 그런데 나무의 줄기와 잎을 한 번 살펴보면, 줄기는 공통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잎은 따로 떨어져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형태로 숫자를 나열해 놓은 표가, 바로 줄기 잎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줄기 잎 그림을 직접 그려보자. 일단 예를 들어 어느 중학생 9명의 키를 조사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나왔다고 하자. 그럼 이 숫자들을 줄기 잎 그림으로 그려보면, 먼저 공통된 숫자를 줄기에 해당하는 칸에 쓰고, 따로 떨어져 있는 숫자를 잎에 해당하는 칸에 쓰면 된다.(153cm157cm를 서로 비교했을 때, 공통된 숫자는 15이고, 따로 떨어져 있는 숫자는 37이다)

 

 

이렇게 하면 줄기 잎 그림이 완성되는데, 보통 잎에 해당하는 숫자를 쓸 때는, 보통 작은 숫자부터 앞에다가 쓴다. 왜냐하면 이렇게 해야 그나마 보기에 편하고, 각각의 숫자를 파악하기가 쉬워진다.

 

 

추가로 줄기 잎 그림은 2개의 집단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중학교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체중을 조사했다고 하자. 그럼 줄기를 기준으로, 왼쪽 면적에는 남학생의 체중을 다루면 되고, 오른쪽 면적에는 여학생의 체중을 다루면 된다. 이렇게 양쪽 면적을 활용하면 2개의 집단도 다룰 수 있다.

 

 

참고로 줄기 잎 그림은 일일이 숫자를 나열해야 하므로, 숫자가 많아지면 표 그리기가 귀찮아진다. 그래서 현실에서는 그다지 자주 사용하는 표가 아니다.(줄기 잎 그림은 보기에도 살짝 불편하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문제풀이를 해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부랭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