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수학2015.09.25 19:05

각이란 무엇일까? 먼저 두 개의 직선이 있을 때, 이 두 직선을 쭉 연결하면, 나중에 어느 한 곳에서 만나게 된다. 이때 이 두 직선이 만나는 곳을 각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각이란? 두 직선이 만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여러 도형을 살펴보면, 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어쨌든 두 직선이 만나는 곳을 이라고 부르는데, 보통 각을 표현할 때는, 동그랗게 선을 그려서 표현한다. , 두 직선이 수직으로 만날 때는 직각으로 선을 그린다.

 

 

그런데 두 직선이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각이 벌어진 정도가 다르다. 그래서 아래의 그림을 보면, 모두 각이기는 하지만, 서로 같다고 하기에는 벌어진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보통 각이 벌어진 정도를, 각도라고 부른다)

 

 

그래서 각각의 이 얼마나 벌어져 있고, 그로 인해 서로 얼마나 다른지를 파악할 수가 있어야 하는데, 그림으로는 이것을 파악하기가 불편하다. 그래서 추가로 숫자를 사용해서, 벌어진 정도를 나타낸다. 그럼 숫자를 통해서, 각각의 이 얼마나 다른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각을 나타내는 숫자는, 보통 오른쪽 위에 동그라미 °를 추가한다.(읽을 때는, 라고 읽는다)

 

 

추가로 경우에 따라서 그림 말고, 문자로 각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보통 기호 을 사용한다.(읽을 때는, 그냥 이라고 읽으면 된다) 그래서 각을 나타낼 때는, 앞에 을 붙이면 되는데, 상황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그래서 해당 상황을 보고,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으면 된다.

 

 

 

 

 

참고로 각은 두 직선이 만나는 이기에, 두 직선이 만나지 않으면 각이 아니다. 또 각은 직선이 만나는 곳이기에, 곡선이 들어가면 각이 아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예각, 직각, 둔각, 평각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1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맞꼭지각이란?  (0) 2015.10.01
예각, 직각, 둔각, 평각이란?  (0) 2015.09.30
각이란?  (0) 2015.09.25
두 점 사이의 거리 문제풀이  (0) 2015.09.23
두 점 사이의 거리 구하는 법  (0) 2015.09.22
점, 선, 면의 관계?  (0) 2015.09.21
Posted by 나부랭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