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수학2016.06.01 13:54

부등식이란 무엇일까? 이전까지는 방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방정식에는 등호(=)가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때로는 식에 부등호(, , , )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부등호가 들어있는 식을 부등식이라고 부른다.(“부등호에 대해선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그리고 보통 부등호를 기준으로, 왼쪽을 좌변이라고 부르고, 오른쪽을 우변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좌변과 우변을 합쳐서 양변이라고 부른다.

 

 

다음으로 부등식을 문장으로 나타내면, 크다” “초과이다라고 나타내고, 작다” “미만이다라고 나타낸다. 그리고 크거나 같다” “작지 않다” “이상이다라고 나타내고, 작거나 같다” “크지 않다” “이하이다라고 나타낸다.

 

 

반대로 주어진 문장을 부등식으로도 나타낼 수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어떤 수 x3을 더하면, 10보다 크다.라는 문장은, x+310이라는 부등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어떤 수 x2를 나눈 수는, 7 이하이다.라는 문장은, x÷27이라는 부등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문제풀이를 해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부랭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당연히 상식

    중1떄 배우지않던가?

    2016.08.05 20: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중1 때 부등호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수의 대소관계"에서 나옴)

      거기에 나오는 내용이랑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안 쓰려고 했는데,

      그럴 경우에 단락의 흐름이 약간 이상해질 수도 있어서,

      겹치더라도 다시 다룬 겁니다.

      2016.08.06 14:2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