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수학2016.07.03 15:27

일차부등식의 활용 문제풀이(거속시)를 해보자. 먼저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속력을 알아야 하는데, 속력이란 1초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느 육상선수가 100m를 달릴 때, 걸리는 시간이 10초라고 하자. 그러면 이 육상선수는 1초 동안 10m를 달릴 수 있다는 소린데, 이렇게 “1초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거리를 속력이라고 한다.(1초 동안 움직일 수 있는 ”)

 

 

그래서 속력=거리/시간으로 구하는데, 이 공식을 살짝 바꾸면, 시간=거리/속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속력의 단위를 “1 말고, “1 혹은 “1시간으로도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단위에 따라, 속력은 “1분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거리 혹은 “1시간 동안 움직일 수 있는 거리라고도 할 수 있다.

 

 

 

 

1. 철수는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 도로의 최대한 먼 곳까지 다녀오려고 한다. 그래서 갈 때는 시속 7km로 달리고, 올 때는 시속 5km로 달릴 예정인데, 총 걸리는 시간은 3시간 이하가 되어야 한다. 이때 철수는 최대 몇 km까지 갔다 올 수 있는지 구하시오.(거속시)

먼저 구하고자 하는 것은 갔다 올 수 있는 거리이므로, 갔다 올 수 있는 거리를 x로 놓는다. 그리고 총 걸리는 시간은 3시간 이하여야 하므로, 가는데 걸린 시간+오는데 걸린 시간3시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가는데 걸린 시간오는데 걸린 시간을 구해야 하는데, 시간=거리/속력이므로, 가는데 걸린 시간은 x/7이고, 오는데 걸린 시간은 x/5이다.

 

 

그래서 부등식으로 나타내면 x/7+y/53인데, 부등식을 풀어보면 x8.75가 나온다. 그러므로 철수는 최대 8.75km까지 갔다 올 수 있다.

 

 

Posted by 나부랭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