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수학2016.07.09 17:26

연립부등식 푸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방정식에서 2개 이상의 방정식을 서로 묶어 놓은 것을 연립방정식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부등식에서도 2개 이상의 부등식을 서로 묶어 놓은 것연립부등식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연립방정식과 마찬가지로 연립부등식 역시, 2개 이상의 부등식에서 공통된 값을 구하면 된다.

 

 

연립부등식 푸는 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그냥 각각의 부등식에서 값을 구한 다음, 공통된 값을 찾으면 된다. 예를 들어 2개의 부등식 3x6x+49가 있다고 해보자. 그럼 먼저 각각의 부등식 값을 구해보면, x-2x5가 나오는데, 공통된 값을 찾아보면 -2x5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공통된 값까지 찾았다면, 연립부등식의 계산은 끝난 것이다.

 

 

 

그리고 연립부등식이 ABC와 같이 3개인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가운데 있는 B를 포함해서 2개의 부등식을 만들면 된다. 예를 들어 연립부등식 4x-32x-13x+3가 있다고 해보자. 그럼 가운데 있는 2x-1을 포함해서, 2개의 부등식 4x-32x-12x-13x+3를 만들면 된다. 그다음 공통된 값을 구해보면 -4x1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연립부등식 ABC에서, 양쪽 끝에 있는 식으로 AC를 만들지 않는 이유는, 이 식의 값은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에 있는 문제에서, 양쪽 끝에 있는 식으로 부등식을 만들어 보면, 4x-33x+3가 되고, 그 값을 구해보면 x6가 나오는데, 이 값을 수직선 위에 나타내보면, 공통된 값을 찾는데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공통된 값을 찾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가운데 있는 식을 포함해서 2개의 부등식을 만드는 것이다.(물론 AC로 만든 부등식의 값이 틀린 건 아니다. 단지 쓸모가 없을 뿐이다)

 

 

참고로 연립방정식과 연립부등식은 푸는 방법이 약간 다르다. 그래서 연립방정식은 2개의 방정식을 서로 연결해서 공통된 값을 구하지만,(“가감법대입법을 사용한다) 연립부등식은 각각의 부등식을 먼저 푼 다음, 계산으로 나온 값에서 공통된 값만 찾으면 된다. 왜냐하면 연립방정식은 미지수가 xy 이렇게 2개이지만, 연립부등식은 미지수가 x 이렇게 1개이기 때문에, 서로 푸는 방법이 다른 것이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문제풀이를 해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부랭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